저는 지게차를 탈 줄 모르기 때문에, 그래서 지게차를 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지게차 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대략의 지게차 조작 버튼 구성과 사용 방법은 동일한 듯 했습니다.

 

최근 한국에는 많은 물류센터들이 생겨나고 있고, 그에 따라 지게차 운전자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듯 합니다. 따라서 물류센터에서 근무하기 위해서 지게차 자격증을 요구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다른 방식의 지게차가 개발될 수도 있고, 혹은 인공지능 로봇에 의해 운영되는 완전 자동화 물류센터가 생길 수도 있겠지만 당분간은 현재의 지게차가 계속 사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공부를 해보시는 것도 좋다는 의견입니다.

 

지게차의 크기가 다양하지만 위 사진의 3톤 미만 지게차는 지게차 초보자들에게 접근성이 용이하며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지게차 입니다.

 

3톤 미만 지게차의 운전 자격

 

3톤 미만 지게차는 1종보통 이상의 운전면허를 기본적으로 필요로 합니다. 한국의 대부분의 남성분들은 1종보통 운전면허를 보유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려운 자격증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을 치룰 필요가 없어서 좋습니다.

 

다만 1종보통 운전면허가 있다고 3톤 미만 지게차를 바로 탈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정 시간의 실기 교육을 수료 해야만 합니다. 국가 지정 교육기관에서 6시간 이론교육, 6시간 실기교육 총 12시간을 이수해야만 3톤 미만 지게차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게차는 일반 자동차와는 달리 추가적인 레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2종보통 운전면허로는 지정 교육을 이수한다고 해도 3톤미만 지게차 운전자격이 나오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톤미만 지게차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은 크게 2종류의 사람들에게 부여됩니다.

 

첫째,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

둘째, 소형 건설기계의 조정에 관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

 

입니다.

 

 

먼저, 첫째에 해당되는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은 국가공인 기능사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으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사 혹은 기능사 자격증등과 같이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시험 통과와 실기시험 통과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걸린다고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지게차를 모두 운전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지게차 자격증이라고 하겠습니다. 

 

둘째에 해당되는 소형 건설기계의 조종에 관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은 위에서 설명드렸던 1종보통운전면허 + 12시간의 이론실습교육을 이수한 사람입니다. 짧은 시간내에 지게차를 조종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편리한 자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보다는 이런 소형 건설기계 조종 교육이수를 통해 지게차를 운전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3톤 미만 지게차는 건설기계 중에서 소형에 속하기 때문에 특별히 다른 중대형 건설기계장비에 비해서 신속하고 편리한 사용자격을 국가에서 제공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생겨나고 있는 각종 쇼핑몰 물류센터 같은 경우는 소형 제품들을 유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3톤 미만 지게차 자격만 있어도 잘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톤 미만 지게차의 조작 방법

 

지게차를 직접 운전해본 적은 없지만 지게차 작동법에 대한 설명들을 보면 그리 어렵지 않은 것 같아서 정리해 봅니다.

 

첫째, 지게차 핸들 운전 방법 입니다.

 

지게차는 일반 자동차 운전방법과 동일합니다.

 

지게차는 자동차 운전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핸들링에 있어서는 어려움이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는 전륜구동, 후륜조향 방식입니다. 우리가 타는 가장 보편적인 승용차들은 전륜구동 전륜조향 방식을 체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게차는 차량의 앞 부분에 무거운 물건을 싣기 때문에 전륜 바퀴가 아닌 뒷바퀴가 좌우로 돌아가며 방향을 정하며 앞바퀴는 뒷바퀴의 방향에 따라가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후륜조향의 경우는 좀 더 날카로운 진입각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다소 혼잡하고 좁을 수 있는 현장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지게차를 움직일 수 있다고 합니다.

 

둘째, 지게차의 엑셀과 브레이크 사용 방법 입니다.

 

3톤 미만 지게차에는 엑셀과 브레이크가 존재합니다.

 

3톤 미만 지게차는 일반 오토기어 승용차와 동일한 엑셀, 브레이크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사용하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그래서 일반 자동차 운전만 할 줄 안다면 아무리 지게차를 처음 타는 사람이라도 지게발을 작동하는 방법만 모를 뿐 지게차 자체를 움직이는 것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지게차의 리프트를 위로 올리는 방법과 아래로 내리는 방법 입니다.

 

지게차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지게발 작동 레버가 존재합니다.

 

지게차의 브랜드 마다 지게발 작동 레버의 개수나 위치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레버가 있다면 사용 방법은 동일합니다.

 

그래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작업을 할 때 레버의 방향에 따른 지게발이 반응하는 움직임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리프트 레버 같은 경우는 자신의 몸쪽으로 잡아당기는 것이 리프트를 올리는 방법 입니다.

리프트 레버를 앞으로 밀어주면 리프트를 내리는 방법 입니다.

 

지게차 리프트를 위아래로 움직이는 장면 입니다.

 

저는 지게차를 모는 상상을 했을 때 이 리프트의 업 앤 다운을 위한 조작 방법이 햇갈리게 느껴집니다. 뭔가 리프트 레버를 앞으로 밀면 리프트가 올라갈 것 같고, 리프트 레버를 운전자쪽으로 잡아당기면 리프트가 내려갈 것 처럼 연상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가 지게차 작업을 하게 된다면 저는 리프트를 올리고 내릴 때 초반에 실수를 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기억해야하겠습니다.

리프트 레버를 운전자쪽으로 잡아당기면 리프트가 위로 올라가고, 리프트 레버를 앞쪽으로 밀면 리프트가 내려갑니다.

 

넷째, 지게차의 지게발 기울기 조절 방법 입니다.

 

지게차에는 위의 사진과 같은 지게발 기울기 레버도 있습니다.

 

지게발의 각도를 조절하는 레버가 존재하는 이유는, 우리가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물건을 몸쪽으로 안으면서 들면 힘도 덜 들고 안전하게 들 수 있는 원리를 이용하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살짝 지게발의 기울기를 살짝 안쪽으로 조종해서 지게차로 물건을 들고 이동시에 좀 더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가 있습니다. 지게차는 앞으로 가면서 생기는 관성에 의해 지게차로 옮기고 있는 물건이 앞으로 쏟아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지게발을 안쪽으로 안는 방법은 지게발 기울기 레버를 운전자 안쪽으로 잡아당기면 됩니다.

지게발 기울기를 바깥쪽으로 푸는 방법은 지게발 기울기 레버를 앞쪽으로 밀어주면 됩니다.

 

지게차의 지게발 기울기를 조절하는 장면 입니다.

 

다섯째, 지게차의 지게발 좌우 수평이동 방법 입니다.

 

지게차에는 지게발을 수평으로 좌우 이동시키는 레버도 존재합니다.

 

지게발 수평이동 레버를 운전자 쪽으로 잡아당기면 지게발이 오른쪽으로 수평이동합니다.

지게발 수평이동 레버를 앞쯕으로 밀면 지게발이 왼쪽으로 수평이동 합니다.

 

지게차 지게발을 좌우로 수평이동 시키는 장면 입니다.

 

마무리.

 

3톤 미만 지게차 운전을 위한 자격과 간단한 지게차 작동방법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지게차 운전을 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지게차 운전이 매우 쉽다고 말합니다. 저도 지게차 작동방법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니 운전 하는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결국 지게차 운전 방법은 매우 단순하지만 그 단순한 것을 얼마나 능숙하게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즉 지게차를 탈 줄 아는 것과 지게차를 능숙하게 타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고 하겠습니다. 운전을 할 줄아는 것과 운전을 잘하는 것이 다른 것 처럼 말입니다.

 

최근 지게차 운전과 관련되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안전하면서도 정확하게 지게차를 다루기 위해서는 단순 지게차 운전 자격 취득을 넘어서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겠습니다.

 

실전과 이론은 다르기 때문에 지게차의 내부를 자세하게 직접 본적 없는 저와 같은 사람들은 실제 지게차 운전 시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막힐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략 지게차를 배우기 전에 감을 잡는 참고용으로만 적어 봅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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