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삼성 퀵쉐어를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같은 스마트폰 초보도 과거에는 퀵쉐어는 쳐다도 보지 않다가 지금은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성 퀵쉐어는 이제 단순한 파일 전송기능을 뛰어넘어, 갤럭시 스마트폰, 탭 시리즈, 갤럭시북, 그리고 심지어 스마트TV에 이르기까지 그 모든 삼성기기들을 연결시켜주는 삼성 생태계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구글의 Nearby Share와 통합이 되면서 구글과 삼성기기 플랫폼에서는 정확히 무슨 전송 프로그램을 써야하는지 명확화 되었습니다.

 

퀵쉐어에서 잘 안잡히던 내 노트북이 이제야 잡힌다.

 

하지만 퀵쉐어 기능은 삼성 스마트 기기들을 기반으로 합니다. 갤럭시 폰, 갤탭 시리즈, 갤럭시 북 시리즈 등등 말입니다.

그러나 저희 같은 비 삼성 노트북과 PC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친절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결국 이러한 퀵쉐어 기능이라는 것도 삼성 생태계의 확장을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1. 삼성 퀵쉐어 처음에는 정상 작동했다.

비 삼성 브랜드 PC에서도 퀵쉐어가 지원된다고 해서 참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레노버 노트북을 사용자 였던 저는 퀵쉐어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편리해서 좋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저의 레노버 노트북에서 퀵쉐어의 연결성이 다소 불안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애초에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을 노트북에 전송하려고 하면, 저의 레노버 노트북 자체가 연걸창에 검색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어느 날은 퀵쉐어가 잘되고, 또 어느날은 노트북 자체가 잡히지 않아서 퀵쉐어를 포기한 채 유선으로 연결해서 파일을 전송해야 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는 삼성 퀵쉐어 프로그램을 노트북에서 실행시켰는데, 다음과 같은 경고메시지가 떴습니다.

 

이 버전은 사용 불가.

 

"이 버전은 현재 사용 중인 PC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Google에서 제공하는 Quick Share 앱을 사용하세요."

 

아무래도 삼성 퀵쉐어는 삼성 생태계에서만 제대로 지원을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제 컴퓨터 문제일 수도 있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삼성 퀵쉐어 연결이 처음 설치 때는 잘되었다가, 최근 들어 잘 안되게 되었고, 그 빈도수가 너무 잦아져서 어쩔 수 없이 새로운 방법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다는 이야기 입니다. 저 같은 분이 계실까요?

 

 

2. 삼성퀵쉐어 안되면 해결 방법

 

기존의 삼성퀵쉐어 프로그램을 가지고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저는 찾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퀵쉐어를 삼성 생태계 전용 퀵쉐어와 구글 기기 퀵쉐어로 나눈 듯 보입니다.

그래서 해결책으로 이제부터 저의 레노버 노트북은 삼성 노트북이 아니기 때문에, 구글 퀵쉐어를 사용하기로 합니다.

 

삼성퀵쉐어가 비삼성 브랜드 노트북과 PC에서도 지원한다고 하지만 이것이 대대적으로 홍보가 되었다고 하기에는 애매합니다. 여전히 비 삼성 PC들도 퀵쉐어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신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만약 삼성 퀵쉐어가 공시적으로 브랜드 상관없이 전 PC에서 설치와 실행이 가능한 것이었다면 어느정도 공개적인 홍보를 했을 것 같습니다.

그런것 보다는 '비삼성 PC에서도 퀵쉐어 사용하는 방법' 이라는 개념으로 커뮤니티 중심의 질문과 대답들로 입소문을 탄 것이기 때문에 결국 삼성퀵쉐어는 삼성 생태계 전용 전송 프로그램, 구글 퀵쉐어는 퀵쉐어를 사용하고 싶은 구글 로그인 가능한 기기들을 위한 전송프로그램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뭐, 둘다 이름은 퀵쉐어이니까 퀵쉐어를 모든 브랜드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은 맞다고는 하겠습니다.

 

 

3. 구글 퀵쉐어 설치 방법

다소 아쉬운 마음을 가지고 구글 퀵쉐어를 설치해보았습니다.

한번도 설치해 본적 없기 때문이고, 저는 약간의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구글앱보다는 삼성앱이 한국인에게는 더 편리하다는 선입견 말입니다.

 

설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아래의 안드로이드닷컴 사이트에서 구글 퀵쉐어를 다운 받습니다. 

안드로이드닷컴

 

무엇인가 깔끔한 MS market 이 아니라서 고객 대접 받는 기분은 아니지만 안드로이드 사이트이니 믿을 수 있습니다.

 

https://www.android.com/intl/en_in/better-together/quick-share-app/

 

둘째, 구글 퀵쉐어 프로그램을 실행해 줍니다.

위에가 구글 퀵쉐어, 아래가 기존의 삼성 퀵쉐어.

 

구글 퀵쉐어 프로그램 아이콘은 흐린 파란색이고, 삼성 퀵쉐어 프로그램 아이콘은 짙은 파란색입니다.

혹시 섞여 있다면 이 색감으로 구분하시면 쉽습니다.

 

셋째, 내기기로 수신을 설정해줍니다.

내 기기로부터 수신으로 설정해줍니다.

 

여러분들이 보통 구글 아이디로 삼성 스마트폰에 로그인해 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기기로 수신 설정을 해주시면 본인의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 된 모든 전자제품끼리 퀵쉐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구글 퀵쉐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퀵쉐어를 하시겠습니까? 삼성 퀵쉐어를 하시겠습니까? 라는 식의 차이를 두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하던 똑같은 퀵쉐어 버튼을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에서는 그냥 퀵쉐어 버튼을 눌러주면 알아서 구글 퀵쉐어로 처리해줍니다.

 

 

4. 구글 퀵쉐어의 장점과 단점

삼성 퀵쉐어와 구글 퀵쉐어의 통합은 대략 2024년 1월에 이뤄졌다고 합니다.

결국 둘다 퀵쉐어라는 동일한 프로그램인데 문제는 구글 기반으로 설치하느냐, 삼성 생태계 기반으로 설치하느냐의 차이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이제 비삼성 브랜드 제품에서는 구글 기반으로 설치하는 것이 맞다고 보겠습니다.

 

맨 처음 사용했을 때, 구글 퀵쉐어의 속도는 블루투스 기반으로 연결이 되서 속도가 너무나도 느리길래, 이상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이내 제대로 자리잡고 인식하였고, 와이파이 다이렉트 방식으로 전송이 되었습니다. 속도는 정확하게 측정을 못해봤지만 이용에 불편함 없을 정도로 빠릅니다. 

 

구글 퀵쉐어를 사용하면서 장점은 구글 로그인 기기를 신속하게 잡아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그전에 삼성 퀵쉐어를 사용하면서 저의 스마트폰이 잡혔다가 안잡혔다 하는 그런 문제들이 모두 해결되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전송 속도는 구글퀵쉐어가 빠르다고 합니다. 제가 아직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해본적은 없엉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운데, 아무튼 구글 퀵쉐어를 사용했을 때 전송 속도로 인해서 '느리다' 라는 느낌을 받지 못합니다. 쾌적합니다.

 

다만 삼성퀵쉐어를 구글 퀵쉐어보다 약간 더 고급형 이라고 보는 측면이 있는데, 그 이유는 Private Share 제공과 다양한 공유 방식 제공 때문이라고 합니다.

 

삼성 퀵쉐어의 Private Share는 열람기한 설정, 다운로드 횟수 제한, 스크린샷 방지와 같은 보안 옵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삼성 퀵쉐어는 다양한 파일 공유방식을 제공하는데, QR코드 생성과 링크 공유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구글 퀵쉐어는 Direct P2P 방식인데, 이 뜻은 단순 근거리의 스마트 기기간의 빠른 데이터 전송 중심이라고 하겠습니다.

 

저야 뭐, 다양한 기능 필요 없습니다.

그냥 USB선 사용안하고 무선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끼리 서로 파일 전송만 빨리 할 수 있다면 그것이 저에게 최고입니다.

그래서 구글 퀵쉐어가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하겠습니다.

 

5. 맺음말

삼성 퀵쉐어가 제대로 안되시는 분들은 구글 퀵쉐어를 설치해보시면 아마 바로 문제가 해결되실 겁니다.

구글 퀵쉐어에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설정 버튼이 있는데, 거기서 '받은 파일을 내 위치에 저장' 설정을 해주실 때 기존의 퀵쉐어로 다운 받았던 그 폴더를 지정해주시면 지금까지 사용하시던 방식 그대로 위화감 없이 똑같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 갑자기 삼성 퀵쉐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삼성 퀵쉐어를 가지고 어떻게든 제대로 작동시켜 보려고 노력했지만 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구글 퀵쉐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글 퀵쉐어로 지금은 문제 없이 사용중입니다.

앞으로 저 같이 비삼성 노트북 사용자들은 삼성 퀵쉐어는 사용하기 어려울 것 같고, 구글 퀵쉐어를 사용해야 할 듯 합니다.

 

구글 퀵쉐어라고 해서, 처음에는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속도도 느리고 별로인것 아닌가 걱정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설치해서 사용해보니, 비삼성 PC에서도 잘 작동하고, 인식률도 좋고 스피드 역시 준수합니다.

 

단순히 저 처럼 자신이 보유한 IT기기 간의 무선 파일 전송만 잘 되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문제 없이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전문가 아닙니다.

보고 배운걸 적어보았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