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애드센스를 공부하고 있는데, 용어들이 익숙하지 않아서, 한 번 그 단어들의 뜻을 알고 또 잊어버리기를 반복해서 찾아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CPM 이라는 용어는 애드센스 사이트의 본페이지에 바로 나오는 용어가 아니라 보고서를 찾아 들어가봐야 나오는 용어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 뜻을 잘 잊어버릴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정리해 봅니다.
제가 알기로는 원래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고 계신 블로거들의 수익 원천은 CPC 이었는데, 시대가 변하면서 또 다시 새로운 바람이 부는 듯 합니다. 미리들 대비하셔도 좋을 듯합니다.
CPC 뜻 vs CPM 뜻
CPC 의 뜻은 "클릭당 비용" 이라는 뜻으로, 광고를 클릭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라는 뜻 입니다.
반면,
CPM 의 뜻은 "천번의 노출당 비용" 이라는 뜻으로, 애드센스 광고가 블로그 방문자에게 1000번 보여졌을 때 고정적으로 떨어지는 수익 이라는 뜻입니다.
현재 두 가지 수익 구조 중 냉정하게 따져보면 CPC 를 통한 수익발생이 훨씬 간단하고 쉬우며, 훨씬 고단가가 책정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잘 운영해 오시던 분들의 블로그 수익 모델도 거의 다 CPC 를 일으키는 것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아마 이번 수익구조 트랜드의 대 변화가 있게 되면 그 애드센스 전문가분들이 지금까지 쌓아노왔던 많은 노하우들의 가치가 많이 하락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PM 은 광고노출 중심이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많고 페이지뷰수가 높은 분들이 설령 광고클릭으로 인한 수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고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광고 클릭을 일으키기 위한 온갖 수단을 사용하기 싫어하시는 분들은 어쩌면 이런 변화가 깔끔하다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시는 분들도 있는 듯 합니다.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 보니,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은 CPC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셨던 것 같습니다. 저는 그 분들만의 특별한 전략 같은 것은 모르는데 머리가 좋으신 분들이 그분들만의 전략들을 가지고 계신듯 했습니다.
아무튼, 구글애드센스 측에서는 평소에 새로운 공지를 잘 내지 않는데, 최근에 커다란 변화가 있을 거란 공지를 냈습니다.
구글애드센스 측에서는 2024년 초부터 CPC 수익 중심에서 CPM 수익 중심 방식으로 전화할 것을 공지했습니다. 이 변화의 시기를 딱 언제라고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아니고, 대략 2024년 상반기 내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어집니다.
그래서 요즘 많은 블로거분들이 자신만의 새로운 블로그 수익 모델을 세우기 위해서 노력하고 계신듯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CPM 중심으로 가게 된다면, CPM 단가가 더 높아질 확률이 있다고 합니다. 그와 동시에 CPC의 비중을 줄이게 될 것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고수익을 제공했던 CPC 단가는 하락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 입니다.
현재 CPM 의 단점은 단가가 너무 낮다는 것인데, CPM 단가를 높여준다면 CPM 의 가치가 더 높아진다고 하겠습니다.
현재 큰 틀에 한해서만 공지를 했고, 자세한 설명은 없습니다. 그래서 추측들이 난무하지만, CPC 자체를 당장 없애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들이 우세합니다. CPM 중심으로 가지만, CPC도 함께 가고, 대신 CPM 중심으로 수익구조를 개편한다는 뜻이라는 분석이 다수 입니다.
CPM 수익을 높이기 위한 블로그 전략
애드센스 측이 CPM 중심으로 바꾼다는 것은 그 안에 내포하는 의미가 있다는 것 입니다.
광고 클릭이라는 단순하고 순간적인 반응들을 중심으로 발생하는 수익이 아닌,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과 해당 콘텐츠의 질에 큰 의미를 두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저품질의 저렴한 수준의 블로그 포스팅이 단순히 광고 배치 전략으로 수익을 내게 하는 것을 줄이고, 고품질의 블로그들이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좀 더 현실적인 개편을 한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고품질의 블로그 포스팅은 방문자가 하단 끝까지 읽고, 게다가 그 블로그의 다른 포스팅까지 읽어보게 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광고 노출 빈도수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애드센스 중단광고와 하단광고, 게다가 사이드바 광고까지 모두 중요해지게 될 것 입니다.
클릭유도 꼼수가 아닌 전체적인 블로그의 퀄리티가 더 중요하게 된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맺음말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시는 분들 보면, 꾸준하게 오랫동안 포기하지 않고 운영하시는 것 같습니다. 단기간의 수익을 위해서 무리하게 블로그를 운영하지 말고, 좀 더 고품질의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느낍니다.
CPM 수익의 핵심은 이렇게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방문자가 천천히 블로거가 적은 글을 읽어 나가게 유도하는 것"
이라고 말 입니다. 슉슉 여러분들의 포스팅을 넘겨버리고 대충 읽고 나가버리는 것이 아니라, 광고 노출 시간을 증대시기키 위해서 방문자가 천천히 집중해서 글을 읽어나가도록 만드는 것 말 입니다.
블로그 전문가가 전혀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생각한 것을 적어보았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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