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제가 스마트폰을 구입하니 그 혜택으로 무료로 유튜브 프리미엄을 몇 달 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었습니다. 어짜피 무료이기 때문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무료체험기간이 끝났고, 정식 유료 결제를 해야하는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요즘은 각종 정기결제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가 비싼 것은 아니었지만 작은 돈이라도 절약해보고자 하는 마음에 일단 정기 구독은 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지 않고 한 달을 보내보았는데, 너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다시 유튜브 프리미엄을 정기 구독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 익숙해져서 다시 구독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첫째, 유튜브 보기 전 의무적으로 봐야 하는 광고를 아예 안봐도 됩니다.

 

만약 보고자 하는 영상의 길이가 10분 이상이라면 어짜피 한 번 영상을 보면 계속 보게 되기 때문에 앞광고를 볼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짧은 길이의 유튜브 영상들도 많이 있는데, 5분짜리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볼 때 마다 앞광고를 보는 것은 은근한 스트레스를 가져다 줍니다.

 

유튜브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하루에 보는 광고 길이만 해도 적지 않은 시간이고, 이는 자칫하면 자신의 생활에 큰 시간낭비가 될 수준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유튜브 프리미엄은 돈을 주고 시간을 절약한다라는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의무적으로 봐야 하거나 혹은 광고 건너뛰기 버튼을 눌러야 하는 불편함과 시간낭비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둘째, 스마트폰 화면을 끈 채로 유튜브 영상을 라디오처럼 들을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플레이백 기능)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입하지 않고 유튜브를 이용할 때는 무조건 스마트폰 화면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귀찮더라도 항상 손에 스마트폰을 쥐고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이 켜져 있는 상태로 주머니에 넣는다면 화면이 잘못 눌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면 휴대폰 화면을 끈 채 주머니에 넣고 계속 유튜브 소리만 라디오 처럼 들을 수 있습니다. 

 

제게는 이 유튜브 라디오 기능이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중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며, 다시 구독을 신청하게 된 이유도 바로 이 기능 때문이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면 유튜브를 백그라운드 처리해서 라디오 처럼 들을 수 있고, 스마트폰 화면을 끈 채로도 유튜브 영상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셋째, 멀티 팝업 화면으로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기능도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가령 유튜브 영상을 보고 있다가 갑자기 인터넷 서칭을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 때 스마트폰의 화면전환 버튼을 눌러서 웹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찰나의 변환의 순간에 일반 유튜브 같은 경우는 영상이 멈춰버립니다. 당연히 동시에 소리도 멈춥니다. 그래서 잠시 인터넷 서칭을 하고 다시 화면전환하여 유튜브를 보려면 다시 재생 버튼을 누르는 수고로움이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게 되면 멀티 팝업창으로 소형 화면이 생기고 지속적으로 영상이 나오며, 잠시 인터넷 서칭을 하고 다시 팝업 화면창을 확대해서 계속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팝업창 기능은 게임을 하면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면서 작은 팝업창으로 유튜브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작은 팝업창이 거슬린다면 아예 팝업창을 없애고 라디오 기능 버튼을 눌러 유튜브 영상 화면은 사라지고 소리만 들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무료로 이용하면서 이 기능들을 당연하게 생각해왔었는데, 막상 잠시 유튜브 프리미엄을 해지해보니까 이런 팝업 기능, 라디오 기능의 부재는 큰 불편함으로 다가왔습니다.

 

넷째, 유튜브 동영상을 저장해서 오프라인시에도 유튜브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딱히 필요했던 기능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만약 자신이 용량 제한이 있는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신분이라면 최대한 인터넷 데이터 사용을 최소화 하시려고 할 것이고, 그러면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온라인으로 시청하시는 것은 큰 데이터를 잡아먹게 될 것 입니다.

 

그래서, 용량 제한 인터넷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런 유튜브 영상 저장 및 오프라인 시청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한 번도 이용해본적 없습니다.

 

다섯째, 유튜브 뮤직 어플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멜론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인데, 저는 음악 어플을 정기 결제하기보다는 음악을 직접 구매해서 다운 받아서 소장하여 듣는 편이라서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유튜브에서도 노래 검색은 다 할 수 있지만, 유튜브 뮤직의 장점은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브 상의 노래들을 재생목록을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일 수 있겠습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자신이 좋아요를 누른 음악 동영상도 자동으로 저장해주고, 나중에 그 노래들만 따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과 가성비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은 부가세 포함 월 10,450원 입니다. 초창기보다 현재 가격이 더 올랐습니다. 대략 만원이라는 가격인데, 싼 가격도 아니고 그렇다고 아주 비싼가격도 아니라는 생각 입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은 언제나 취소가 가능합니다.

 

사실 위에서 제공하는 혜택들은 유튜브라는 회사에서 한 번 소프트웨어적으로 셋팅해놓으면 끝나는 기능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의 혜택을 주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한 기능이라기 보다는 프로그램을 초기에 구현할 때 약간 다르게 손 보면 되는 기능들이기에 유튜브 측에서도 편하게 정기적인 수익을 내는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이것은 마치, 자동차 구입시 애초에 네비게이션이 달려있고 네비게이션 포함 가격까지 다 지불했는데, 정작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려면 월 만원씩 내라는 개념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래서 가성비 있는 가격에 경쟁력 있는 혜택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유튜브 사용자들 사이에서도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성비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는 편입니다.

 

개인적 유튜브 프리미엄 사용 후기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제공하는 위의 기능은 언뜻 보면 별 것 아닌 기능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초에 유튜브를 잘 사용하지 않으시거나, 혹은 기존의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만 사용해오셨던 분들은 위의 장점이 와닿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유튜브를 많이 이용하시고, 혹은 유튜브 프리미엄의 위 혜택등을 이용해보시게 된다면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애초에 써보지 않았다면 모르겠지만, 한 번 써봤다면 포기하기 어려운 기능들이라는 뜻 입니다.

 

유튜브에서도 그런 점을 충분히 계산하고 이런 상품을 내놓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저는 위의 기능들을 잘 사용하고 있어서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잠시 구독해지 했다가 다시 재구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여 위의 혜택들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 결국 여러분들의 시간절약을 생각보다 많이 하실 수 있습니다.

의외로 유튜브 앱을 이용하면서 쓸데 없이 소비되는 가비지 타임이 많기 때문입니다.

 

저는 만족하면서 구독하고 있으나 유튜브 프리미엄에 대한 개인의 만족도는 상당한 차이를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